풍딩이의 자동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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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Drawings

BMW M3 만화컷 작업과정

풍딩이 2009. 3. 28. 23:46
현재 작업중인 만화에 들어가는 BMW M3 그림 작업과정입니다.


                늘 그렇듯이 기본적인 러프스케치로 시작합니다.



                좀 다듬었는데 사실 그리 맘에 들지 않네요.



                새로 다른 각도로 스케치를 해보았습니다. 




    서너개 러프를 잡아보다가 그중 제일 괜찮은 것을 골라서 다듬어나갑니다.



               선을 새로 긋고 또 지우고 기존 라인을 수정하면서 깨끗하게 고쳐나갑니다.

                이 과정에서 드는 시간이 사실 꽤 많지요.


               라인이 정리된 모습입니다.


               오토조인스와 글로벌 오토뉴스를 보니까 국내에서 운용된 시승차가 흰색이더군요.

               만화 내용에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시승차로 타는 것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만화에 나오는 차도

               흰색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시간상 아침이므로 해가 낮게 뜬 상태로 측면이 빛을 받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햇살을 받는 부분은 좀 노르스름하게, 그림자 지는 부분은 푸르스름하게 기본색을

               입혀줍니다.




   보네트에 앞유리와 필러, 지붕이 반사되어 생기는 리플렉션을 넣어주고 루프를 채색합니다.



               휠을 넣어주고나니 훨씬 생동감이 들죠?   사실 휠은 그릴 시간이 좀 부족해서 사진에서 잘라붙였습니다.


               헤드라이트를 그려넣습니다.

               인테리어는 실루엣만 표시해주고 측면 유리창은 연한 청록색으로 아침햇살을 반사하는 느낌으로 채색합니다.

               윈드실드는 레이어를 Multiply로 설정하여 투명도를 줍니다.  

               때로는 노멀레이어에서 Opacity를 조정하여 원하는 투명도를 만들기도 하고 유리창 레이어를 두개 이상

               만들어 하나는 노멀, 하나는 멀티플라이로 혼용하기도 합니다.


               만화컷에서는 정지상태가 아니라 주행상황이므로 실내를 표시한 레이어에 캐릭터들의 실루엣을 더해줍니다.

               번호판은 시승차의 번호를 그대로 적었습니다만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도록 조금 흐릿하게 했습니다.

 


           배경에 대한 러프스케치입니다.


           아침하늘이므로 약간 분홍색이 감도는 느낌으로 그라데이션 처리합니다.


            먼산과 강을 그려넣습니다.


            도로의 기본 라인과 컬러를 넣어주고


            강 건너편에 보이는 빌딩과 나무들을 대충 그려넣습니다. 

            가운데 부분은 차에 의해 가려질 것이므로 대충 때워도 괜찮습니다.


            산과 빌딩, 나무숲이 강물에 반사된 모습을 넣어줍니다.  새로 그릴필요는 없고 레이어를 복사하여

            상하 반전을 시킨뒤 적당한 필터를 써주고 투명도를 주면 됩니다.



            가드레일을 그리고 모션블러를 주어 속도감을 표현해줍니다.


            아까 그려둔 차를 불러들여와 적당한 자리에 넣어둡니다.


            그림자가 빠지면 안되겠죠?


           그림자를 좀 더 손질하여 완성입니다.

           이번 만화는 4월 1일자로 나간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