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딩이의 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만화 - 키트카 이야기 본문

Auto Cartoon

자동차 만화 - 키트카 이야기

풍딩이 2010. 6. 18. 13:43


지난 5월에 일간지에 실렸던 만화를 재편집한 웹버전입니다.



일간지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25/2010052502041.html


해당 신문사에서 자동차 섹션을 재편성 하면서 위 만화를 마지막으로 '만화로 배우는 자동차 세상'의 연재가 종료되었습니다.

2007년 12월부터 연재를 했으니 2년 반동안이었네요.

원래 블로그와 동호회에 올리려고 시작했던 것인데 엉뚱하게 주요 일간지에 연재하기로 연결이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좀 갑작스럽기도 했고 그만큼 준비도 부족했기 때문에 겪은 어려움도 많았죠.

특히 어떤 주제를 다룰까 하는 것과 함께 짧은 길이에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손이 느려서 어떤 경우는 한 컷 그리는데 일주일 가까이 걸리기도 했으니까요.

그래도 시간이 지나니까 반쯤 완성해놓고 쓰지 않은 그림들도 있어서 이런것을 손봐서 쓴 경우도 있고 재활용신공을

사용한 컷도 많았습니다.

아무튼 정말 프로이신 만화가들이 다루지 않는 좀 특이한 소재를 이야기하는 만화라서 그나마 2년 반이라는 시간동안

연재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담당기자님도 자동차 섹션에서 최장수 꼭지였다고 이야기해 주시더군요.

만화는 잠시 휴식기간을 갖고 원래 생각했던 블로그및 동호회용으로 다듬어서 조만간 다시 시작할까 합니다.

그동안 연재를 주선해주신 최원석 기자님, 그리고 만화를 읽어주신 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